[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2판] 2장 연습문제 답

2024. 4. 18. 02:47복습/운영체제

01 데이터의 이동 통로를 나타내는 것은?

 

정답 : 4. 버스

 

02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해 주는 커다란 판을 나타내는 것은?

 

정답 : 3. 메인보드

 

03 Fist In, First Out의 자료구조는?

 

정답 : 1. (queue)

 

04 First In, First Out의 자료구조는?

 

정답 : 4. stack

 

05 동적 메모리 할당을 사용하여 공간 관리가 편리한 자료구조는?

 

정답 : 3. 연결 리스트

 

06 폰노이만 구조에서 모든 프로그램은 ( )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.

 

정답 : 2 메인메모리

 

07 요리사 모형의 도마(작업 공간)와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?

 

정답 : 4. 메모리

 

08 1초당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단위는?

 

정답 : 1. Hz

 

09 CPU의 구성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?

 

정답 : 시스템 버스(FSB)

 

 

10. CPU의 구성 요소 중 연산을 담당하는 것은?

 

정답 : 1. ALU

 

11 실행할 주소를 가진 레지스터는?

 

정답 : 2. PC

 

12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한 레지스터는?

 

정답 : 1. IR

 

13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보낼 때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는?

 

정답 : 4. MAR

 

14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나 메모리로 옮겨 갈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?

 

정답 : 3. MBR

 

15 분기를 위한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?

 

정답 : 1. PSR

 

16 단방향 버스는?

 

정답 : 4.주소버스

 

 

17 32bit CPU에서 같은 크기가 아닌 것은?

 

정답 : 4.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는 양

 

18 나머지 3개와 종류가 다른 것은?

 

정답 : 4. EPROM

 

19 운영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코드를 나타내는 것은?

 

정답 : 1. bootstrap

 

20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적인 버퍼는?

 

정답 : 2. spool

 

21 앞으로 사용할 것을 미리 가져와 속도를 향상하는 장치는?

 

정답 : 3. cache

 

22 캐시에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를 나타내는 것은?

 

정답 : 1. cache hit

 

23 캐시에 원하는 데이터가 없는 경우를 나타내는 것은?

 

정답 : 2. 캐시 미스

 

24 저렴한 가격으로 속도를 레지스터처럼, 용량은 하드디스크처럼 시스템을 구성해 주는 것은?

 

정답 : 1.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

 

25 CPU 작업과 입출력 작업을 분리하여 효율을 높이는 기법은?

 

정답 : 2. 인터럽트

 

26 메모리의 일정 공간을 입출력에 할당하는 기법은?

 

정답 : 4. 메모리 맵 입출력

 

27 입출력 관리자에게 CPU의 허락 없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권한은?

 

정답 : 3. DMA

 

28 CPU가 메모리 사용 권한을 장치 관리자에게 양보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?

 

정답 : 1. 사이클 훔치기

 

29 컴퓨터의 필수장치는 CPU( ).

 

정답 : 메인메모리

 

30 ( ) 컴퓨터에서 데이터의 이동 통로다.

 

정답 : 버스

 

31 ( )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해주는 커다란 판이다.

 

정답 : 메인보드

 

32 폰노이만 구조에서 모든 프로그램은 ( )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.

 

정답 :메모리

 

33 ( )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만 이루어진 언어다.

 

정답 : 기계어

 

34 ( )는 기계어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 형태로 바꿔놓은 프로그래밍 언어다.

 

정답 : 고급언어

 

35 ( )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한꺼번에 실행하는 것이다.

 

정답 : 컴파일

 

36 ( )First In, First Out의 자료구조다.

 

정답 : (queue)

 

37 ( )First In, Last Out의 자료구조다.

 

정답 : 스택(stack)

 

38 ( )는 동적 메모리 할당을 사용하여 공간 관리가 편리한 자료구조다.

 

정답 : 연결리스트

 

39 ( )1초당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다.

 

정답 : Hz

 

40 ( )는 메인보드의 시스템 버스를 나타내는 단어다.

 

정답 : FSB

 

41 CPU의 구성 요소는 산술논리 연산장치, ( ),( ).

 

정답 : 레지스터, 제어장치

 

42 ( )CPU의 구성 요소 중 연산을 담당한다.

 

정답 : ALU

 

43 ( )는 다음에 실행할 주소를 가진 레지스터다.

 

정답 :PC

 

44 ( )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한 레지스터다.

 

정답 :IR

 

45 ( )는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보낼 때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다

 

정답 : MAR

 

46 ( )는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나 메모리로 옮겨 갈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다.

 

정답 : MBR

 

47 시스템 버스(FSB)는 제어 버스, ( ), ( )로 구성된다.


정답 : 주소 버스, 데이터 버스

 

48 ( )는 시스템 버스(FSB) 중 단방향 버스다.

 

정답 : 주소버스

 

49 시스템 버스(FSB) 중 제어 버스는 CPU( )와 연결된다.

 

정답 : 제어장치

 

50 시스템 버스(FSB) 중 주소 버스는 CPU( )와 연결된다.

 

정답 : MAR

 

51 시스템 버스(FSB) 중 데이터 버스는 CPU( )와 연결된다.

 

정답 : MBR

 

52 ( )은 부팅 과정에서 운영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코드다.

 

정답 : bootstrap

 

53 ( )는 두 장치 사이에서 속도의 차이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.

 

정답 : 버퍼

 

54 ( )은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적인 버퍼다.

 

정답 :스풀

 

55 ( )는 버퍼 중 앞으로 사용할 것을 미리 가져와 속도를 향상하는 장치다.

 

정답 : 캐시(cache)

 

56 ( )는 저렴한 가격으로는 속도를 레지스터처럼, 용량은 하드디스크처럼 시스템을 구성해준다.

 

정답 : 저장장치 계층 구조

 

57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는 저장장치 사이에서 데이터의 ( )가 문제다.

 

정답 : 일관성 유지

 

58 ( )CPU와 작업과 입출력 작업을 분리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.

 

정답 : 인터럽트

 

59 ( )은 메모리의 일정 공간을 입출력에 할당하는 기법이다.

 

정답 : MMIO

 

60 ( )은 입출력 관리자가 CPU 허락 없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다.

 

정답 : 직접 메모리 접근(DMA)

 

61 ( )CPU가 메모리 사용 권한을 장치 관리자에게 양보하는 것을 말한다.

 

정답 : 사이클 훔치기

 

62 CPU의 기본 구성 요소를 설명하시오.

 

정답 : 산술논리 연산장치, 레지스터, 제어장치

 

63 사용자 불가시 레지스터들을 간단히 설명하시오.

 

정답 :

 

사용자 불가시 레지스터란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는 레지스터를 말한다.

 

프로그램 카운터 (PC), 명령어 레지스터 (IR) ,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(MAR),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(MBR) 등이 있다.

 

프로그램 카운터 (PC) :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다가 제어장치에 알려주며, 명령어 포인터 라고도 한다.

 

명령어 레지스터 (IR) :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한다.

 

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(MAR) :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보낼 때 주소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.

 

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(MBR) :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나 메모리로 옮겨갈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.

 

 

64 시스템 버스를 구성하는 세 가지 버스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.

 

정답 :

 

시스템 버스는 제어버스, 주소 버스, 데이터 버스로 나뉜다.

 

제어 버스 : 다음에 어떤 작업을 할지 지시하는 제어신호가 오고 간다.

 

주소 버스 : 메모리의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어느 위치에서 작업할 것인지 알려주는 위치 정보가 오고간다.

 

데이터 버스 : 제어 버스가 다음에 어떤 작업을 할지 시놓를 보내고 주소 버스가 위치 정보를 전달하면 뎅터 버스에 실려 목적지까지 이동한다.

 

65 캐시에 대해 설명하시오

 

정답 :

 

메모리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메모리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와 저장해두는 임시 장소이다.

 

66 폴링과 인터럽트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

 

정답 :

 

폴링은 CPU가 모든 입출력에 관여하는 방식이고,

 

인터럽트는 입출력 관리자 또는 장치 관리자가 입출력을 관여하여 데이터의 입출력이 이루어지는 동안 CPU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.

 

(인터럽트가 더 효율적!)

 

67 멀티 프로세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

 

정답 :

 

CPU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어를 여러 개 만들거나 동시에 실행 가능한 명령의 개수를 늘리는 방법으로, 많은 작업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
 

 

궁금한 점, 정답 오류, 오타 있으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:)

 

 

https://studywithsheep.tistory.com/35

 

[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2판] 3장 연습문제 답

01 실행을 위해 메모리에 올라온 동적인 상태를 가리키는 것은? 정답 : 2. 프로세스 02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보관하는 자료구조는? 정답 : 4. PCB 03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기 전에

studywithsheep.tistory.com